본문 바로가기

Study/Book master

비전공자 마케터의 마케팅 추천책 컨테이저스 마스터를 위한 전략적 책읽기: 1회독

728x90

초보 마케터에게 추천하는 책들은 여러개가 있다

첫 시작을 마케팅의 대가 필립 코틀러의

마켓 4.0으로 하려고 했지만

마케팅 이론책 같이 지루할 것 같은 기분이 들어서

컨테이저스로 방향을 틀었다.

 

글자보다 숫자를 좋아하는 공대생인 나에게

책이란...

수능 필독서를 억지로 읽는 것이고

학교 숙제 때문에 억지로 읽는 것이고

만화책만 겨우 재밌게 읽는 것이었다

 

숫자로 가득한 전공서는 읽어도 

글자로 가득한 소설책은 해리포터가 다였기에

초보 마케터에게 추천한다는

비교적 가벼운 마케팅 책인 컨테이저스여도

읽기가 여간 버거운 것이 아니다.

 

마케팅에 관한 지식을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

책 읽기에도 전략이 필요하다. 

특히나 나같이 책읽기를 극도로 싫어하는 사람에게는

읽고나서 바로 까먹는 사람에게는

한 번의 책 읽기로는 안된다는 것을 안다

 

따라서 컨테이저스 읽기 계획을 세웠다.

 

Step1. 대충읽기

1회독: 시간 정해서 대충 읽기 

: 이번 1회독은 1시간 30분으로 정했는데

지루해서 더 늘리기는 힘들고,

다 읽지는 못한 시간 이었다

2회독: 시간 날 때 틈틈히 대충 읽기

1회독에서는 끝 페이지를 못 봤기 때문에 

끝까지는 봐야 할 것 같다

3회독: 시간 정해서 끝까지 대충 읽기

: 2번 읽었으니 2시간이면 될 것 같다

 

Step2. 정독하기

4회독: 꼼꼼히 읽으면서 모르는 내용 메모하기

다 읽고 메모한 내용 찾아보기

5회독: 꼼꼼히 읽으면서 모르는 내용 있는지 점검하기

모르는 내용이 있다면 다시 찾아보기

 

Step3. 참고서화 하기

6회독: 책에 중요 내용들을 줄 치고, 필요한 내용은 메모하기

7회독: 줄 친 내용만 읽기

 

Step4. 리뷰하기

다 읽은 책에 대한 중요 내용을 책을 보지 않고 리뷰하기

 

일단 기본 뼈대는 총 7번 책을 읽는 것이고

관련 내용도 찾아보며 컨테이저스 책 안의

마케팅 관련 지식을 내 지식으로 쌓는 것이다.

 

컨테이저스를 시범으로 향후 다른 마케팅 책도 몽따 읽어 보자!

 

 

먼저 책을 읽기 위해서 책을 샀다.

알라딘에서 구매했는데 저녁에 배달이 오는 신세계를 보았다

우리나라 배달은 정말 대단한 것 같다.

 

오래 앉아서 읽을 예정이니 텀블러에 물을 가득 채웠다

노노 재팬 이후로 일본에서 사 온 텀블러를 쓰지 않으려고 했지만

돈이 없어서 새 텀블러를 사지 못했다 ㅠㅠ

돈 벌면 사야지~

 

시간을 맞춰서 하기 위해 갤럭시 탭에 어플을 깔았다

스터디 체커 관련 어플을 여러개 깔아 보았는데

결론은 부질없다.

마지막으로 선택한 어플 또한

기본 타이머 어플 정도의 기능이니

매우 실망스럽다. 

굳이 공부를 위한 타이머 어플은 쓸데 없는 것 같다.

 

 

드디어 책읽기 1회독을 시작했다.

4월 22일 오전 12시 30분

 

요즘 밤낮이 바뀐 탓에 새벽에 도전했다

2시간으로 세팅하려다가 2시로 세팅해서

1시간 30분 동안 읽는 것으로 자연스레 바뀜

 

프롤로그 13페이지에서 시작하여

감사의 말과 참고문헌을 빼면

338 페이지에서 끝난다.

 

책을 본격 읽기 전에는

목차를 먼저 보았고,

총 6가지의 법칙이 나오겠구나~

하고 넘어 갔다

 

일단 책읽기 시작!

 

 

1시간 30분이 지났다.

 

몇 장은 그냥 넘기기도 했고,

거의 숙숙숙 넘기며 읽었는데도

279 페이지까지 읽었다.

59페이지나 남았다.

 

하지만 더 읽지 않았다

이유는 지겨워서 1시간 지난 후 터는

계속 시간만 보게 되어서

집중이 안되서 읽기가 싫었고~

한번에 무리하면

이 책이 싫어져서 다시는 보기 싫어질 것 같아서였다

어차피, 6번을 더 읽을 거니깐

굳이 남은 페이지에 미련을 같지 않았다.

 

1회독 총평: 이 책을 읽고 기억 남는 것은?

1) 저자가 포지셔닝과 스틱이라는 책을 권장한다.

내가 읽을 목록에도 들어 있기 때문에 기억이 난다.

아는 것을 읽기 때문일 것이다.

 

2) 6가지 법칙이름: STEPPS

STEEP 분석이 생각난다.

 

3) 100달러 치즈스테이크 샌드위치

샌드위치으 고가 전략으로 

명물이 된 곳이 있다더라

최근 바이럴 마케팅이 각광을 받고 있는데

남들이 하지 않는 전략을 세운다면

바이럴 마케팅은 자연스럽게 따라온다는 것 같다

잘 생각은 안난다.

 

결과적으로 초반에 읽었던 소셜화폐의

법칙정도까지 대략 기억이 난다.

다시 본다면 조금 더 기억이 나겠지만

책을 읽고 난 뒤 하루가 지나면

다 잊어버리게 되는게 

나의 기억력의 한계이다.

반복학습을 통하여, 

책의 내용에 대해 기억하는 부분을 늘리고

이론적인 내용을 밖으로 꺼내기가

수월 해 질 수 있도록 공부해 보도록 해야겠다.

 

컨테이저스 1회독 끝!

728x90